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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일리/취업

사회생활 직장내 말투/화법

by 성장통이 2022. 6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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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생활을 처음하는 사회초년생이라 모든 것이 낯설고,

 


#책식주의
일잘하는 사람 화법
1.두괄식, 30초안에 모두 끝내기.
2.묻는말에 대답하기.
+모호함없애기위해, 명확한 숫자를 사용하기.ex) 시간

#셀프메이드
학교공부랑 일공부는 다름.
정해진 과정없고, 물어볼 것도 없음.
일 센스필요.

1. 말하는 법: 핵심-상대방을 납득시키기. 두괄식. PREP (Point-reason-example-point)
,말미를 흐리거나 혀짧은 소리 내면 좋지 않움.
2. 같은 일 두 번하는 사람, 일 깜빡하고 아예 안하는 사람. <-무관심 -> 일을 시키는 대로만 하면안됨.
(주어진 업무 왜? 결과는 어떨지? 먼저 생각할 피룡있움)
관심키우기, 하루 복기하면서 리마인드
3.비즈니스에서 인간관계: 함부로 험담에 맞장구 치지마, 그렇군요/그런가요 중립적인말. 그런 사람과 거리 두기 . 칭찬은 뒤에서 하는 것두 좋음

#희렌최널

일못하는 사람 공통적 말투 특징 3개
1. 미괄식 말투->첫문장으로 안심시키기,
30초안에 결론말하기 왜?무엇을?요청사항?
2. 모호한 표현-잘,상당히,많이(X) ->숫자쓰기, 비중과 위치를 숫자로, 비교를 숫자로(동종업게),
3. 내 입장에서말함-> 언어 의미성 대신, 명확한 단어/숫자 쓰기.,,,,지식의 저주대신,, 최대한 구체적으로 업무 전달(원하는 결과를 머릿속으->거기에 필요한 행동, 순서->메뉴얼 시키기)

#ebsculture
일의 언어vs일상의 언어: 제2외국어 처럼 배워야함.


#공원생활
일잘하는 사람 화법 5가지 -직장내 '보고의 언어'

1.두괄식 보고법 :현황보고, 도움 요청(명쾌하게하기), 자랑
안심 첫 문장>30초 두괄식
ex) A프로젝트건 다 잘되고 있어요. 현황보고 드릴게있어요. 시간 괜찮으세요?
ex)좋은 소식있어서 보고드리러 왔어요.
ex)A프로젝트 다 잘 되고있는데, 200만원 초과이상 이슈가 생겨서, 말씀드리려고 왔어요.

2. 실수보고
너무 쫄지마라. 사람 죽은 것만 아니면 다 해결가능한다. ->단점: 실수많이하는 친구라는 인상.
해결책을 떠넘기지 말자. +본인대안을 덧붙여라.

3. 상사에게 잘 질문하는 법
일단 질문해야한다!
보다 구체화하는 질문을 해라. -범위줄이는 질문해라.
ex) 혼나면 그래도 힌트도 얻을 수 있움! 오히려 질문기다리는 즁

4. 설득과 협상의 언어
로고스-논리적
파토스-상대감정헤아려: 상대 기분 생각해서.
에토스-신뢰를 줄 것.

5. 나를 어필하는 법
일을 잘하면 좋은인상갖게 됨.
적극적으로 해 주는 것.

+성과똑똑하게 어필하는 것
: '내 성과의 의미를 상대는 모른다는 것' 알기.
해석을 덧붙일 것. 스토리를 부여해라.
성과는 반드시!! 어필해야한다.
말 안해도 알거라는 착각버려라.

<사회생활 인간관계 진리 3개 >
#희렌최널
1. 셀프브랜딩 : 타인에게 관심없움. 내가 회사생활어떠케 하고 싶으닞?고민해보기, 지나치게 나이스하게 하지말기,
2. 진정성(관계, 일) : 주체적으로 일하고, 고민해보면서 일하기. 처리하는 거 말고
3. 타이밍: 센스 -말하고 동무줄 타임. 바로 확인할 질문하기. 업무 상 실수도 바로 얘기하기,

오해받기딱 좋은 말투 3
1.섣부른 긍정은 금지! =>확인해보고 말씀드리겠수숩니다!
2.정리하지않하는 말 금지! => 빠르게 정리하기(보고할 주제-원인-대안, 의견)
3.습관적 '죄송합니다'금지=>간단한실수 등은 '감사:기다려주셔서 감사 +양해부탁드립+해결'

사회생활 3가지 표현
1. 공유하기 내가 무얼하는지? -메일, 보고할때. 지난주 요약 간략하게 되짚기.
2.구체적으로,정중하게, 협조 요청하기!-이메일 문자-귀찮은 놈 떡하나 더 준다! (상황-문제-요청-계획) : 징징대거나 감정적인 게 아님.
3.양해는 '미리'구하기 (변동사항-원인-양해/대책)

현명하게 얘기하는 법
1. 거리 살피기 -상호간 신뢰점검. 상대가 얼마나 개방하나?
2. 침묵으로 감정 점검하기.
3.하소연 멈추기 <-내가 나를 이해하는가? 그 사건에서 분노,

착하지만 무시당하지않는 법 4개
1. 나의 소화능력 파악하기 -일의 소화, 정신적 소화 - 거절의 이유
2. 방어능력 갖추기- 폭언방어(아닌말은 짚고 넘어가기), 포식자 보는 눈 기르기 (
3.똑똑해보이는 인상 만들기 -말투, 태도'보이는 것'중요.
4.선한 사람 모으기

만만해보이지않는 말투, 행동
화법
1.자신감없는 말투 지양하기- 말끝흐리기 (X, 그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숩니다?), ~것같다.
2. 자기비하 표현쓰지 않기
3. 똑부러지게 짚고 넘어가기 -그 자리에서 짚고 넘어가기. 차라리 피곤한 사람 이 나아
태도
1. 웃음 너무 지나치게- 무표정 해두 됨.
2. 내'일'하기-누구에게 필요한 사람 되기 .
3. 나만의 기준이 있를것-평소 나만의 쟁점 ,배경지식, 토론 즐기기.
4. 기본에 충실하기- 인사, 시간 엄수,예의범절

막말, 웃으면서 받아치는 기술
1. 백트래킹-상대 마지막 말 반복하며, 다시질문하기"흑흑너무해ㅐㅇ"
2. 리프레이밍 무례한 말에 대한 재해석. ex) 오스카=지역축제로. 상ㄷ대말속 모순 꼬집을수있움.
긍정적으로 리프레이밍.혹은 "저 상처받았어여. 말넘심"
3.농담하는 척엔 칭찬하는 척"농담도 참 너답게 한다" 오히려 긍정적인.
"되게 재밋는 분이 줄 알앗는뎅, 아닌데요""저도 농담이예요"

 

*기타


피드백 없으면 성장멈춘다.
인간관계 면역력 기르기.
크리스찬인 저는, 사람의 일이 아니라,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라. 는 내용
날키워주진않겠지. 내가 찾아먹어야한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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