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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일리/취업

일머리 키우기, 기르기 #사회 초년생#신입#일못러#일못하는 사람

by 성장통이 2022. 6. 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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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로 말할 것 같으면,
일머리없는 자 of 일머리 없는자!!
같은 일을 두 세번하는 자!!
한 마디로 일못러,,일을 못하는 솨람.. 입니다.껄껄 ㅠㅠ

이제 직장에 취업을 하게 되어, 어른으로서 한 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.
(내일이 첫출근입니다,, 두근두근)
이런 저런 준비물들을 챙기면서,문득 두려웠숩니다..
제가 일을 잘 못하기 때문이죠,, 그래서 이런 저런 유튜브들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.

다음은 제가 영상보면서 기록한 부분 들이고,
저와 같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:)

 

[셀피디렉터]

 

1. 궁금증을 확장시켜라: 주어/목적어 대상 바꿔서 궁금증 확장시켜보기
ex)  5월<-> 1년 단위, 우리부서<->타 부서, 전 사, A제품<-> B,C

반복 연습하면=> A제품 업무 처리하며, 이미 변형단계있음을 인지하고, 변형업무 해결법도 인지하게 됨.

2. 질문 생존 대화법을 써라

질문 내용=업무 목적+배경지식
이 업무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지 고민해보고, 이 질문이 나오게 된 배경을 함께 질문하기.


[퇴사한 이형 (일잘하는 사람/일못하는 사람)]

 

1. 이 일 왜하는 지?의도 파악하기: 의도, 방향성 스스로 해석하고, 점검받기

 

2.중간보고하기->지시사항 키워드로 정리하기
ex) 뭘해야하는지?뭘분석?얼마나 걸릴지? 정확하게 물어보고 시작하기
현황--문제점-해결방안-기대효과
늘 예상치 않은 문제 발생함.

[사피엔스 스튜디오(일잘러!가 될수없는 습관4개 by 김지윤 소장님)]


* 일못러 습관


1. 책상 지저분함. (주변 물건 많을수록 뇌 과부하 가능성 높음) 
2. 거절못함. (1,2,3주차에 무엇까지 끝나야하능지? 알아야함. 뭘 할 수 없는 지 알아야 거절함.)
3. 소통잘못함. 만연체을 좋아함. 죄송합니다 진짜 많이함.
4. 태도 부실 -작은 일을 우습게 봄.

뜨끔....책상 정리하기..메모


* 일잘러 디테일

1.되묻기 질문을 해라.(대개 상사는 대충 말하는 경향있음)
2.닫힌 질문을 해라.
ex)어떻게할까요 ?대신 AorB 둘 중 뭐할까요? 넘버링 하기.
3. 일단 다 기록해라.
4. 정보공유 해라 (참조공유)
5. 채팅보고 팁 :주어, 서술어 포함하되 간단하게 하기! 두괄식 말하기! 간결 의사소통+정보 압축.
보고: 굼금해할만한 것에 대한 모범답안 쓰는 것임
6. 중간보고는 필수임. (오해안하도록 서로)-다이어리에 표시하기. 빈틈이 좀 있어두 갠챦. 조언구하는 후배일수록 잘 이끌어주고 싶움

[MKTV 김미경TV]

*일머리 없는 사람 특징
1.이유없이 항상바빠
2.자기일아닌데,남의 일해
3.시킨일 하고잇는데, 완성이 안됨.
4. 지시한 날짜 지키지않음
5. 사람은좋은데,,씁. 충고듣지않음.
6. 도와준다고 하면, 자존심떄문에 거절함.
★7. 중요한 일에 대한 가중치 배정못함.
8. 쉬운 일도 어렵게 만드는 마법
9.사고터지면 엄청열심히했다고 어필함.

*해결하는 방법(어렸을 떄부터 그랬을 가능 성 높음.)
1.일상생활과 연결되기에, 집에서부터 연습하기.
2.배워야할 상사 옆에서 잘 배우기.(처음엔 몸속도 안따라 줌. ex) 오전만 흉내 내는등. 퇴근 전에 어떻게 하는지? 새로운 업무 받으면 이렇게 처리하고, 과거업무랑 이렇게 조합하는 구나? 모았다 뿌렸다를 잘해야해.) 3년차 선배 정도가 적절함.

*결론
입사 후 3년차이내 배워야함. 상사 욕하고 피해다니고 그러지 말라.
창업은, 직장 적응잘하는 사람이 해야함.
내 미래에 똑똑한 사람 되자.


[신사임당]

*일잘하는 현실적방법 5개 by우미영
직장인 큰불만: 내가 일하는 만큼 인정못받는 다는 것

1.일의 의미, 방향 생각하고 일하기
<->당장 발등에 떨어진 일 먼저 처리하기

 

2.여러 케이스들 보며, 복기하기, 되돌아보기. --프로세스만들기

-->일하는 건, 성공하는 게아니라, 실패 줄여나가는 것.


3.주변 사람들 도움받기(성과에 필요한 사람들 생각하기-상사,기술자, 등등)

- 중간중간 보고하며, 제가 도움필요할때 도움좀 요청하겠숨니다. 말하기
<-> 일뺏길까봐 전전긍긍하기.

 

4. 준비 -질문들 준비하기.

 

5.용기갖기
ex) 80정도지만 채워볼래! 라고 하는 사람이 잘할 수있어! 상사없어져도 내가 해볼게!

[퇴사한 이형]

1.이슈트리 그려보기(마인드맵 simple mind app)

:고민 정리해보기-왜 반복실수?why+문제 분해

(도움필요, 정말힘든문제, 간단해결문제->가장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먼저 )+문제해결
-------->자연스럽게 일머리 탑재(추상적인 어려움을 구체화하기)

2.왜 안되는 지? 분석하고 물어보기

:어떤 기준? 놓치면 안되는지? 물어보기. 내 일이라 생각하고 해야함. 꼭 묻기! 

*태도의 문제! 태도가 된 사람은, 성과를 낸다.

이슈트리

*3개월차 직장인으로서, 이슈트리에 추가할 사항.

전화받을 때 대화틀 만들기. 눈감고- 상대얘기듣고, 이 틀안에서 안내하기.

포스잇은 크기 별로 이용- 가장 작은 것은 내용전달할때

책상정리는 1주일에 1번은 꼭하기. 일 많을 때, 정신사나우니깐 더 복잡하고 멘붕. 

일 시작전에 포스트잇으로 오늘 할 일들 적어두기 눈에 가시적으로.

정보공유를 해야하는 사항. 바로바로 메모해두기.

카톡에 사례공유할때 잘 정리하는 법을 선배들보고 따라하기.

파일이름 설정할때도 앞에 선배들꺼보고 따라하기.

일관성있게 처리하기.

선배들이 말한 내용 꼭 새겨듣기- 일자별로 폼 미리 만들어두기, 일자별로 마감치고 먼저 해놓아야하는 배정 미리 해두기. 공휴일의 경우에는 파일을 따로 만들어두기. 카톡에 올라온 내용 충분히 숙지해두기.

[드로우앤드류]

*일못하는 사람 특징


1.말하는 것만큼 일을 못하는 사람 -질러두는 것,의욕넘침, 마무리 못지음.
<->내가하고싶은일vs내가할수있는 일 구분짓기

2. 남의 일 신경쓰고, 자기 일을 안해.

 

3.감정이 태도가 되는 사람-울지말기.
<->본인만의 화삭히는 공간, 방법 필요

 

4. 소통 못하는 사람 사람
ex) 이메일 여러명에게 보낼때, 숨김 기능 사용안하기.

*일잘하는 사람 특징


★1.포지셔닝 잘하는 사람

- 매니저: 비전, 동기부여/막내:서포트 역할(대신해주는 거 아니야. 정치질보다 성과보여주는 게 좋아)

-내 할 일 알고, 선 그을 줄 알기

 

★2.공유잘 하는 사람

-사람과 사람을 잘 연결시킴.

-린치핀 : 대체될수없는존재, 작지만 단 하나의 부품 , 본질적인 사람은 미리미리 챙겨서 미리 리스트업하고, 다 챙기기
->빼곡히 적기. 기록잘하기+ 기록해서 이메일로 상사에게 확인 컨펌보내기

 

★3. 구조화 잘하는 사람

:잘 쪼깨기. 스케쥴링. 단계정하고 우선순위 정하기

: 맨먼저꺼 횡설수설하지 않움.

:파일정리 잘함.
:문제를 파악해서 해결하는 사람. !

그냥 받아서 하는게 아니라, 어떤 부분이 문젠가? 어떤 부분 해결해야하는가?
:내 일 아니라고 대충하면 안됨. 거기서 잘해야 나와서도잘함.


[배해병]
*게으르고 일머리없는 사람특징/ 해결책제시
관심이 없는 것임. 관심있는 분야를 일해라. 그러면 안게을러짐. 집중하게 됨.

[희렌최널]


*일잘러 특징

 

1.쉬운 문제만 풀지 말기.

 

2.회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를 풀기.(다른 문제하지마)

 

3.능동적인 사회초년생: 항상 레퍼런스, 전례찾아라

(용어/맥락 몰르는 데,보통 1년지나면 괜찮아짐.스스로 자책하지 말기마라. )

 

유튜브에서 본 내용조차 어떻게 잘 정리할수있는 지, 모르겠는 일못러 입니다 ㅠㅠ

그래두  기쁜 소식은

"일머리가 길러진다!!, 노력하면 더 나아질 수 있다!"는 것입니다.
희망을 가지고 해봅시다!

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^-^

[일머리 추천 책]
승진의 정석
일잘하는 사람은단순하게 합니다.
일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.
센스를 배웠더니, 일머리가 돌아갑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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